반응형

정부와 여당이 30조 원이 넘는 2차 추가경 저예산 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소득 하위 80% 에만 재난지원금을 지급을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급 기준을 하위소득 80% 기준 재난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라고 하는데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5차 신청홈페이지 바로확인>> 

 

 

▼▼▼▼▼▼

 

채널 추가하시면

무료로 5차재난지원금

최신정보 보내드려요! 

 

 

 

 

 

같이 읽으면 좋은글 


 

 

5차 재난지원금 신청홈페이지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논의가 시작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생계가 힘드신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이 의논 된다하더니, 전국민이 전체적으로 받지는 못했

helthy.metap.xyz

 

 

 

잔여백신 예약 바로하기🅾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단장: 질병관리정장)이 5~6월 접종 계획을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계속되면서, 코로나 잔여백신에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잔여백신 예

helthy.metap.xyz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소득하위 80%로 정해졌습니다. 소득하위 80%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지원을 받아볼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바로가기 ▼

helthy.metap.xyz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

정부와 여당은 지난 6월 29일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33조원 규모의 2차 추가경정예산안을 편셩하기로 합의하고 5차 재난지원금 지급을 확정지었습니다. < > 5차 재난지원금 지금은, 소득기준으로

helthy.metap.xyz

 

 

 

소득하위 80% 기준은?

정부와 여당이 30조 원이 넘는 2차 추가경 저예산 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소득 하위 80% 에만 재난지원금을 지급을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급 기준을 하위소득 80% 기준 재

helthy.metap.xyz

 

 

 

 

 

정부 입장으로는 하위에 70% 선별 지급을 하자는 입장이었으며, 민주당은 전 국민 지급을 alt="하위소득 80% 기준금액"하자는 입장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두 가지 의견을 절충하여서 소득 하위 80% 선별 지급으로 검토를 하고 있다고 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24일 기획재정부와 더불어 민주당에 따르게 되면 정부는 5차 재난지원금과 그리고 소상공인 지원금 방역 대책 등을 담은 2차 추경안을 편성해서 7월 초 국회에 제출을 할 기획이라고 합니다. 

 

 

가장 관심이 많은 재난지원금의 경우 기재부는 소득 하위 70% 민주당은 전국민 지급을 주장해왔습니다. 최근 소득 하위 80%로 합의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합니다.

 

 

재난 지원금 지급 대상인 소득 하위 80%는 건강보.험.료가 기준이 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그것을 기준으로 삼았을 경우는 지역 가입자인 음식점 그리고 숙박업 등 자영 발생 업자는 2년 전 소득을 기초로랬습니다.

 

 

코로나 19 이전인 2019년 자료를 쓸 가능성이 높아서 지원에 대상에 대해서 대가가 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하지만 낮은 고액 자산가는 받을 수도 있기 때문에 형평성에 대한 논란이 있을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하위소득 80% 기준 계산

 

하위소득 80%라고 하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1~100의 그래프로 설명을 하자면 1에 가깝게 될수록 하위에 해당이 되고 100에 가깝게 될수록 상위가 된다고 합니다.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그리고 소득 하위 80%라고 하면 붉은색으로 표시를 한 소득 안에 들어가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가 된 소득 상위 20%는 제외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원금을 받을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원금을 다 받을수 있는건 아니라고 보시면되요. 

 

하위소득 80% 기준금액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소득에 대한 금액 기준을 산정을 할 때 중위소득으로 하는 데에, 중위소득은 총 가구 중에서 소득 순으로 순위를 매긴 후에 가장 가운에 위치한 가국의 소득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이 부분에 가운데에 위치한 게 소득 하위 70%라고 하는데요 중위소득 150%로 측정을 하면 되고 그리고 소득 하위 80%는 중위소득 200% 그리고 소득 하위 90%는 중위 소득 300%로 계산을 하면 하위 소득 80% 기준을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5차 재난지원금 지급방법은 신용카드 캐시백 혜택은 대상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캐시백은 2분기 대비에 3분기에 카드 사용액 초과분의 10%를 포인트로 돌려서 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결국에 카드 사용이 많고 그리고 여유 자금이 있는 상위 계층에 그 혜택이 집중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기재부는 재난지원금을 못 받는 계층에도 캐시백에 대한 혜택을 주는 것이라는 입장이라고는 하지만 애추 주장한 선별 지원 의미가 퇴색을 한 데다가  4분기 지출을 앞당겨서 쓸 가능성이 높아서 소비 진작 효과에 대해서도 확실치 못하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같은 경우는,  지난 1차 추경 때보다 상향 조정이 될 전망이었습니다. 1차 추경 당시 편성된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플러스’는 집합 금지 연장 업종을 비롯해 집합 금지(완화)·집합 제한·일반(경영위기)·일반(매출 감소) 등 5개로 나눠 100만∼500만 원을 지급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5차에는 업종을 보다 세분화하고 지급 금액도 올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앞서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해 4차 추경을 통해 일반·집합 제한·집합 금지 등 세 개 업종으로 나눠 100만∼200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리고 예비비로 마련한 재원으로 100만∼300만 원을 지급한 바 있다. 이번 2차 추경은 추가 세수를 재원으로 해 30조 원 이상으로 꾸려질 전망이라고 합니다. 

 

 

 

윤후덕 민주당 의원 등 일부에서는 추가 세수를 40조 원 이상으로 전망하며 추경 규모를 더 늘리자고 이야기를 했지만, 기재부가 31조∼32조 원으로 주장해 이 같은 규모로 편성될 전망이라고 합니다.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지난 23일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에 출석해서 “추경 규모는 30조 원 초반대가 되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