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소득하위 80%로 정해졌습니다. 소득하위 80%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지원을 받아볼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바로가기

 

 


▼▼▼▼▼▼

(무료로 최신정보 보내드려요) 

 

 

 

 

같이 읽으면 좋은글 

 

 

 

5차 재난지원금 신청홈페이지

5차 재난지원금에 대한 논의가 시작 되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서 생계가 힘드신 분들이 아직도 많이 있습니다. 4차 재난지원금은 전국민이 의논 된다하더니, 전국민이 전체적으로 받지는 못했

helthy.metap.xyz

 

 

 

 

잔여백신 예약 바로하기🅾

코로나 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 (단장: 질병관리정장)이 5~6월 접종 계획을 발표를 했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 접종이 계속되면서, 코로나 잔여백신에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아서 잔여백신 예

helthy.metap.xyz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이번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이 소득하위 80%로 정해졌습니다. 소득하위 80%에 대해서 정확하게 알아보고 지원을 받아볼수 있을지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신청바로가기 ▼

helthy.metap.xyz

 

 

 

소득하위 80% 기준은?

정부와 여당이 30조 원이 넘는 2차 추가경 저예산 안을 검토 중이라고 합니다. 소득 하위 80% 에만 재난지원금을 지급을 하기로 가닥을 잡았다고 합니다. 그런데 지급 기준을 하위소득 80% 기준 재

helthy.metap.xyz

 

 

 

5차 재난지원금 대상

5차 재난지원금 대상은 소득하위 80%로 좁혀 졌습니다. 소득하위 80%란 상위소득 20%를 제외한 모든 사람들을 일컫는데요 이렇게 되면 어느정도 많은 분들이 지원금을 받아볼수가 있게 되었다고 보시면 됩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소상공인

- 소상공인들에게는 최대 700만원을 추가로 지급할 예정 

 

5차 재난지원금 대상 프리랜서

- 프리랜서 특수 형태 근로자등의 취업계층 5차 재난지원금을 받아볼수가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대상 기초생활수급자, 차상위계층,한부모가정 

- 1인당 25만원씩 지급 + 10만원 추가적으로 지급 

 

5차 재난지원금 대상 무직자 

- 하위소득 80% 해당이되면 5차 재난지원금을 받아볼수가 있습니다. 

 

 

 

 

 

 

하위소득 80% 기준 계산

 

하위소득 80%라고 하면 헷갈릴 수도 있습니다.  1~100의 그래프로 설명을 하자면 1에 가깝게 될수록 하위에 해당이 되고 100에 가깝게 될수록 상위가 된다고 합니다.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그리고 소득 하위 80%라고 하면 붉은색으로 표시를 한 소득 안에 들어가는 사람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파란색으로 표시가 된 소득 상위 20%는 제외가 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그럼 지원금을 받을수 있는 사람은 정해져 있다고 보시면 됩니다. 지원금을 다 받을수 있는건 아니라고 보시면되요. 

 

하위소득 80% 기준금액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소득에 대한 금액 기준을 산정을 할 때 중위소득으로 하는 데에, 중위소득은 총 가구 중에서 소득 순으로 순위를 매긴 후에 가장 가운에 위치한 가국의 소득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소득하위 80% 기준금액

이 부분에 가운데에 위치한 게 소득 하위 70%라고 하는데요 중위소득 150%로 측정을 하면 되고 그리고 소득 하위 80%는 중위소득 200% 그리고 소득 하위 90%는 중위 소득 300%로 계산을 하면 하위 소득 80% 기준을 계산할 수가 있습니다.

 

 

5차 재난지원금 캐시백

 

5차 재난지원금 지급방법은 신용카드 캐시백 혜택은 대상 제한이 없다고 합니다. 신용카드 캐시백은 2분기 대비에 3분기에 카드 사용액 초과분의 10%를 포인트로 돌려서 주는 방식이라고 합니다. 결국에 카드 사용이 많고 그리고 여유 자금이 있는 상위 계층에 그 혜택이 집중이 될 수밖에 없다고 합니다. 

 

 

 

기재부는 재난지원금을 못 받는 계층에도 캐시백에 대한 혜택을 주는 것이라는 입장이라고는 하지만 애추 주장한 선별 지원 의미가 퇴색을 한 데다가  4분기 지출을 앞당겨서 쓸 가능성이 높아서 소비 진작 효과에 대해서도 확실치 못하다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한 지원금 같은 경우는,  지난 1차 추경 때보다 상향 조정이 될 전망이었습니다. 1차 추경 당시 편성된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플러스’는 집합 금지 연장 업종을 비롯해 집합 금지(완화)·집합 제한·일반(경영위기)·일반(매출 감소) 등 5개로 나눠 100만∼500만 원을 지급을 했습니다

 

 

 

하지만,  이번 5차에는 업종을 보다 세분화하고 지급 금액도 올릴 계획이라고 합니다. 앞서 소상공인을 위해 지난해 4차 추경을 통해 일반·집합 제한·집합 금지 등 세 개 업종으로 나눠 100만∼200만 원을 지급했습니다. 

 

 

그리고 예비비로 마련한 재원으로 100만∼300만 원을 지급한 바 있다. 이번 2차 추경은 추가 세수를 재원으로 해 30조 원 이상으로 꾸려질 전망이라고 합니다.